급변하는 세계 체제는 기존의 물리적 이동보다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정보이동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현실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인류발전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며 국제적인 첨단정보화시대에 언론의 국제화, 세계화, 정보화를 이끌어 나갈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현대는 정보화 시대이며 커뮤니케이션 시대이다.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이미 현대인의 생활에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이에 대한 보편타당한 지식체계, 즉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주어진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예측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운용과 그 응용에 대한 연구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또한 전문적 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언론인의 양성은 물론 현재 미디어에 종사하고 있는 직업인들의 재교육이 필연적이다.
따라서 본 대학원은 전통적인 대중매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뉴미디어와 관련된 현상과 이론을 연구/교수함으로써 우리나라 언론 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인력의 개발과 지도적 관리능력을 고양하고, 현 전문 직업인들의 철저한 재교육을 목표로 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