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서울대학교 공업화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공업화학과 석사
미국 미시간 주립(Michigan State)대학교 통신학 석사
미국 코넬(Cornell)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강의과목
미디어경제의이해
미디어와테크놀로지
미디어와콘텐츠
주요경력
중앙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중앙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위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기술영향평가 위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미래기술예측위원회 위원
싱가폴 난양 대학교 (Nanyang Technological Univ.) 신방과 교수 역임
한국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역임
대검찰청 홍보자문위원회 위원 역임
한국언론학회 방송과 뉴미디어 분과장 역임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역임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편집위원 역임
국회입법조사처 조사분석지원단 위원 역임
중소기업뉴스 자문위원 역임
서울교통방송 자문위원 역임 역임
주요 연구논문 및 저서
- 커뮤니케이션학의 확장 - 나남 (2016) 공저
- 10년 후 대한민국: 이제는 삶의 질이다 - 지식공감 (2016) 공저
- 뇌과학과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인간, 초연결 사회를 살다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공저
- 문화적 특성에 따른 책 표지 디자인에 대한 인식 차이 – 한국출판학연구 (2017)
- 계획된 행위이론을 이용한 대학생의 SNS 온라인 추모의도 연구 – 인문사회과학연구 (2017)
- 온라인 과학기술 뉴스의 설득효과 탐구 - 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2016)
- 혁신저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워치의 수용 요인에 대한 탐구 - 방송통신연구 (2016)
- 교사들의 스마트 교육 수용과 유아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탐구 – 정보화정책 (2016)
- Influence of self-efficacy, subjective norms, and risk perception on behavioral intentions related to the H1N1 flu pandemic -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015)
- 디지털 라이브 서비스의 수용요인에 대한 연구 - 예술경영연구 (2015)
- 인터넷은 자유로운 정보교류의 장소인가? - 한국언론학보 (2015)
- 이성과 감정: 인간의 판단과정에 대한 뇌과학과 생물학적 접근 - 커뮤니케이션 이론 (2014)
- 위험판단의 비합리적 성향 - 한국언론학보 (2014)
- 브랜드와 CEO 카리스마 인식과 소비자 감정 경험이 브랜드 확장에 미치는 영향 - 한국언론학보 (2014)
-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메시지 추상성을 이용한 비개인적 효과의 원인에 대한 탐구 - 한국언론학보 (2014)